회사로고
HOME  > 잘 자러 치과에 가볼까요?
   

치과에서 시행하는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 치료는 수술없이 치료하는 방법과 구강악안면외과에서의 수술을 동반한 치료방법으로 나누어 집니다. 시행되는 수술법은 코수술, 고주파온열치료,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레이저구개인두수술, 이설근전진술, 상하악전진술 등이 있습니다. 코안의 비중격이 휘어지거나, 하비갑개가 과증식되면 비중격과 하비갑개를 수술하는 코수술이 고려되어집니다. 고주파 치료는 100,000Hz 이상의 고주파를 이용하여 연구개의 연조직에 열을 가하여 수축을 시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연조직 부피를 감소시키는 술식입니다.
편도선 절제술을 동반한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Uvulopalatopharyngoplasty) 은 과도한 연구개를 수술적 방법으로 편도를 제거하고 구개수과 구개인두를 직접 제거하여 기도를 넓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술식은 약 31% 에서 53% 의 성공률이 보고됩니다.
수면무호흡시 폐쇄되는 부분들 중 많은 환자들이 이 수술은 종종 아랫입술이나 턱끝의 감각이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이상은 약 6개월 정도 경과한 후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드물게 감각이상이 영구적으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이설근전진술(Genioglossus Advancement) 은 이설근을 전방으로 이동시켜 하악의 위치와 혀의 위치를 바꾸어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술식입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아래턱 끝에 상자모양의 골절단을 하여 전방으로 이설근을 이동시키기도 하고, 골절선을 하악하연까지 연장하여 전체적으로 전방 이동시켜 주어 심미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상하악 전방이동술( Maxillo-Mandibular Advancement: MMA)은 턱교정 수술로서 상악뼈와 하악뼈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상기도를 넓혀줌으로써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합니다. 이 시술은 환자의 얼굴 모습을 바꾸어 줄 뿐만 아니라 기도가 좁아짐을 동반한 무턱증, 하악 후퇴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혀를 앞쪽으로 끌어당겨 기도를 넓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수술적 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이 수술을 시행 받을 수 있으며 성공률은 약 89%로 매우 높습니다.


COPYRIGHT ⓒ 2014 Korean Academy of Dental Sleep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