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HOME  > 잘 자러 치과에 가볼까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의 다양한 치료법 중 구강내 장치 치료는 그 효율성이나 편의성 측면에 있어 매우 우수한 치료법입니다. 다양한 연구와 임상적 증례들이 그 우수성을 입증합니다.
1.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구강내 장치는 어떤 환자들에게 적합한가요?
- 체중 조절이나 행동 조절로 개선되지 않는 코골이 또는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
- 중간에서 심한 정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지속양압호흡치료기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를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 환자
- 수술적인 치료를 원하지 않는 환자
구강내 장치는 장착이 편안하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크기가 작아 휴대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여행이 잦은 환자에게도 적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과 같은 비가역적이거나 침습적인 과정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2.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구강내 장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위한 구강내 장치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사용의 편리성과 효과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지금도 수많은 새로운 종류들이 개발되어 발표되고 있습니다.
장치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구개거상장치: 사용의 불편감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목젖 부위를 들어올리는 장치입니다.
2) 혀 유지 장치: 사용의 불편감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하악전방이동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사용합니다.
    혀를 앞으로 내밀어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3) 하악전방이동장치: 가장 널리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내민 상태로 유지시켜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여러 가지 형태와 방식이 존재하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동일합니다.
    위 그리고 아래 치아에 마우스피스를 끼워 아래턱이 뒤로 움직여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구강내 장치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구강내 장치는 가장 흔히 기도에서 폐쇄가 발생하는 부위인 혀와 연구개 뒤의 기도를 넓혀주어, 자는 동안 공기의 흐름이 끊어지는 것을 차단합니다.
최근의 연구를 통하여 구강내 장치가 물리적으로 기도를 넓혀주는 역할 외에도 기도를 유지시키는 여러 근육의 긴장도를 증가시키고 혀와 주변 근육을 안정화시켜 기도가 무너지려 하는 성질을 줄인다는 점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구강내 장치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1982년에서 2006년 사이에 구강내 장치에 관하여 이루어진 89 개 연구를 통하여 총 3027 명의 환자에 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장치를 사용할 경우 수면 중 무호흡-저호흡 지수가 10 미만으로 감소할 확률은 54%로 분석되었고 코골이는 약 4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구강내장치의 효과를 CPAP이나 코골이 수술과 비교한 결과를 살펴보면 구강내장치의 경우 초기 무호흡-저호흡 지수를 42%, CPAP은 75% 그리고 수술은 3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무호흡-저호흡 지수를 줄이는 효율성을 단적으로 비교하면 CPAP이 가장 우수한 것이 사실이나 CPAP이나 구강내 장치 모두 사용하고 착용해야지만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장치의 효율적인 우수성뿐만 아니라 사용 편의성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환자는 CPAP에 비해 구강내 장치를 선호합니다. 환자들의 장치 사용률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2년 반이 지난 시점에도 환자의 56-68%가 구강내 장치사용을 지속하고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반면에 비슷한 시간이 경과하였을 때 CPAP의 사용률은 연구마다 다르지만 50% 이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구강내 장치는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을 개선시키고 낮 동안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고 실질적인 치료법이라 하겠습니다.
구강내 장치가 전신질환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요?
수면무호흡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악영향에 관하여서는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하여 자세히 밝혀져있고 그 심각성이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는다고 많은 학자들이 경고합니다. 그렇다면 구강내 장치를 사용하면 이러한 수면무호흡증의 부작용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요?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질환은 고혈압입니다. 67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4 주간 구강내 장치를 사용하게 한 결과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약 3.5 mmHg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CPAP과 이러한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CPAP은 혈압 감소 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반면 구강내 장치는 야간 이완기 혈압을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따라서 수면 중 무호흡-저호흡이 있는 경우 구강내 장치의 사용이 심혈관계 질환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 하겠습니다.


COPYRIGHT ⓒ 2014 Korean Academy of Dental Sleep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