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HOME  학회소개 > 인사말
   


초대회장 인사말 현회장 인사말  

수면질환의 원인 연구, 치료에 있어서 치과의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세계적인 조류이고, 1980년대부터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병원에서의 선구자적인 연구와 진료에 참여해왔습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조류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도 우리나라의 일반 치과의사들의 수면의학에 대한 인식은 높지 않았습니다. 대학병원에서의 연구와 진료의 결과를 동료 치과의사 선생님들과 서로 나누기 위해 2008년부터 대한치과수면학회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981년 호주 Sydney대학교의 Sullivan교수가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 (Nasal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 nasal CPAP)을 개발한후 1984년부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전 까지만해도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수술이 거의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심한 코골이를 동반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구강내 장치는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지속적 상기도 양압술 (Nasal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 nasal CPAP)에 버금가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강내장치는 효과면에서나 환자의 호응도와 비용 효율(cost-effective)면에서도 대단히 선호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미국수면학회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에 의하면, 수면질환을 치료하는 구강내 장치는 구강건강, 턱관절, 교합 그리고 관련 구강구조물 전반의 관리에 익숙한 숙련된 치과의사가 시적해야 하며, 착용상태의 확인, 장치의 잘못된 조정이나 손상의 평가, 구강구조물과 교합상태의 확인 등을 위해 주기적으로 치과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Practice Parameters for the Treatment of Snoring and Obstructive Sleep Apnea with Oral Appliances: An Update for 2005. Sleep, 2006, 29(2) 240-243).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강내장치가 남용되고 사후관리가 잘 되지 않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유감입니다. 또한, 구강악안면외과에서의 상하악 전방 이동술, 하악골 신전술 등의 악교정 수술도 수면질환의 치료에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치과대학병원의 교수들과 치과의사들이 이러한 수면질환의 치료에 참여하여 한국 수면의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질 것 입니다. 이 홈페이지를 접하는 의료인들은 수면의학에서 치과의사의 역할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길 바랍니다.



COPYRIGHT ⓒ 2014 Korean Academy of Dental Sleep Medicine All rights Reserved.
Loading...